관리 메뉴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중국정사 조선전 본문

한국고대사이야기/자료로 보는 고대사

중국정사 조선전

짐순 폰 데그레챠프 2018. 1. 3. 02:16

일제강점기에 조선사를 만들며 자료집으로 내놓은 지나사료초가 있었고, 지난 세기 후반 단대 동양학연구소던가 이십오사 동이전에 대한 초록집을 내놓았지요. 여기까지는 원문만 실린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국역함과 동시에 역주를 단 중국정사조선전을 내놓았습니다. 국내의 연구성과가 미비한 상황에서 참 많은 도움을 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뭐, 조만간 동북아재단에서 중국정사 조선전 책이 나올 예정입니다. PDF로 나올 지는 알 수 없으나 나온다고 치고(외국전과 같이 보통 공개될 확률이 높죠) 번역은 완료되었고, 원래 지난 가을에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아시다시피 책 만드는 게 늘 정확하게 일정대로 가는 게 아니니 조금만 기다리면 되겠지요. 이건 국내의 최신 연구성과를 다룬 것이니 국편의 자료집도 이제 퇴장할 때가 된 것입니다.


국편홈피에서 중국정사조선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http://db.history.go.kr/item/level.do?itemId=jo) 아직은 동북아재단의 책이 나오지 않았고, 또한 이런 사이트가 한 번에 글을 보기 불편하니 한글로 만든 후 PDF로보는 짓을 하고 있었습니다. 오늘도 고조선 글 하나를 읽다가 대조해본다고 열어서 재편집.. . 어차피 공개자료고, 또 태블릿으로 보기엔 이게 더 편하니까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까 하여 자료로 올려봅니다. 


中國正史朝鮮傳 1st.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