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조선왕조는 영혼을 팔았는가? 본문

역사이야기/역사잡설

조선왕조는 영혼을 팔았는가?

짐순 폰 데그레챠프 2020. 2. 9. 23:00

전근대 시대에 대한 오해 중에 정말 이가 갈리도록 고쳐지지 않는 것을 들라면 단연 외교에 대한 개념이다. 학계조차 아직도 대외관계의 여러 모습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만 대중의 오해는 그야말로 곰이 성형외과에 갔더니 미녀가 되어 나왔다는 수준의 믿음이다.


전근대 왕조, 특히 조선은 민족주체에 대한 어떠한 개념도 없이 외세에 납작 엎드린 것으로 인식하게 일쑤다. 그냥 사대와 모화의 개념도 없이 그냥 배꼽을 보여주는 시골 강아지 보듯 한다.


한 번 물어보자. 중국에 가장 많은 사신을 보낸 왕은 누굴까? 정답은 고구려의 장수왕이다. 1년에 두 번, 세번 가는 것도 아니라 무려 1년에 네 번씩이나 한 두해도 아니고 그 "긴 치세"(오죽하면 아들이 기다리다 먼저 죽고 손자가 즉위할 정도)내내 그러하였다. 고구려하면 민족자주의 이상향 보듯 하는 사람들 기분이 어떠시냐?


신라도 남북한 모두에게 당나라와 손잡아 민족을 배신했다는 소릴 듣는데 7세기 삼국통일전쟁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자면 그 민족의 배반자조차 당에 흠뻑 빠져 해야할 일을 빼먹진 않았다. 평양성문 따이자마자 시작된 나당전쟁이 그러하다. 물론 후손님들 보기 좋도록 뻣뻣하게 했다간 지금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니 철저하게 당의 주먹이 위력을 갖는 임계점을 계산해가며 싸웠다 그들의 인내심은 전방에서 주력부대가 말 그대로 녹아내리는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목숨을 건 전사들만 싸운 것이 아니다.


고려는 거란을 무찌르고 나서 몽골에게 털릴 때까지 국가의 자주성을 지겼다. 동파육으로 알려진(?) 소동파가 반고려적인 발언을 종종했는데, 그가 중화지상주의자였을 확률도 크지만 그 시절 고려 사신의 목이 워낙 뻣뻣한 것을 보고 난 후의 일일 수도 있다. 송은 늘 적보다 더 많은 병력을 동원하고도 갈렸는데, 고려는 거란의 정예를 그라인더로 갈아버렸다. 몽골에게도 털렸지만 그 과정도 다른 나라에 비하면 그래도 나았다. 적어도 목으로 된 피라미드는 안봤으니.


반면 조선은 앞선 국가들처럼 무력으로 국가의 자주를 지킬 환경은 아니었다. 고려 후반은 그야말로 지옥도가 되어 그 수습을 해야했다.(갠적으론 20세기는 여기에 비빌 수 없을 정도라고 본다) 하필 중국의 명은 이 구역의 미친 냔이었다. 정말 쳐들어오지 않은 것이 다행일 정도. 영락제 때 태종과 개인적 호감이 있었던 것을 제외하곤 늘 긴장관계였다. 좀 과장하자면 조선과 명의 관계가 가까워진 건 임란 때다. 어쩌면 명 멸망 이후가 가장 사이 좋았다는 말도 괴이하게 들리지 않는다.


뭐, 그래도 요동땅 수복은 해야지... 그런데 요즘 잘난 인사들에게 욕을 먹는 "유교탈레반"들이 사회의 기반부터 '로우 포맷'을 하고 있었다. 정치, 사회, (농업)경제, 과학기술 등 그냥 가져와서 덮어쓰는 수준이 아니라 독자적인 문물의 씨를 심고 있었다.(성리학의 풀뿌리 운동이 준 성과는 한참 후의 폐악을 덮고도 남는다) 어떤 이는 국호도 주원장에게 맡겼다고 피를 토한다. 물론 조선의 건국을 인정하지 않아 이성계가 조선과 화령이란 이름 보내서 골라주시면 그걸로 한다고 하긴 했지. 그런데 그건 사실 조선으로 답이 정해진 그야말로 답/정/너 국서였고, 다만 주원장의 체면을 세워주어 관계 좀 개선해보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주원장은 들어줄 듯하면서도 자기네 공식문서들에 유동근(정도전의 이성계)은 박영규(이인임) 아들이라고 못을 박고 망하기 직전까지 정통성을 인정 안하려고 했지.


선조가 온갖 깽판을 부렸다는 임란 시절은 어떨까? 다들 명으로 망명할꺼라고 땡깡부리는 선조의 모습만 기억하지만(그게 진짜냐 쇼냐는 각자 알아서) 그 순간에도 할 때는 냉정했다. 명의 세계 질서를 따른다면 조선이 보유한 유산 중에 상당수는 존재해서는 안될 것이었다. 가장 대표적인 실록을 만들고 조종으로 묘호를 삼은 것, 대명률을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나름 독자적인 법률이라할 경국대전을 만든 것. 명이 도와주네 마네 할 때 이게 터졌다. 정말 조선이 일본과 짜고 명을 침략하려는가(그럴리 없자나 고려, 아니 조선은 당태종이나 원세조도 쉽게 꺽지 못한 전투종족이라고, 걔들이 진짜 일본에게 털렸다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다! 좌우지장지지~~~. 이게 당시 명의 관점) 살피러 온 사신이 어느 지방관아에서 경국대전을 발견했다. 그 암군이라는 선조가 그걸 무마하느라 얼마나 뺑이 쳤는가? 조선이 그렇게 중국에 혼을 빼앗긴 놈들이었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사건이다. 


임란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모화사상이 커진 것은 맞다. 청에게 털린 거야 원래 센 놈이게 털린 거라고 자위할 거리는 있는데, 일본에게 털린 것은 그야말로 납득할 수 없는 것이었다. 중국에게 털리면 어떨까? 뭐 수백년 동안 독립운동 해야지, 이런 생각은 하는데, 일본에게 지배받는 건 있을 수 없는 망상의 일이었다. 그런데 정말 망할 뻔했거든, 그런데 수백년간 미워하고, 으르렁 거리고, 겉으론 차를 마시며 하하 웃지만 탁자밑으론 늘 칼을 준비해야햇던 명나라가 도왔다. 알려진 것과 달리 명은 자기 돈을 펑펑 써가며(그것도 아무 일도 안한 만력제가 조선만 콕집어 열일 한 것이다. 조선천자란 말이 과장이 아니다) 망할 뻔한 나라를 살렸다. 감격하지 않고, 그 나라 위험할 때 돕지 않으면 인의예지를 버리는 거지. 어느 정도는 이해한다.


이후에 후금에게 털리는 과정이야 처참하지만 그 후에도 알려진 것에 비해서 외교는 냉정히 했다. 심지어는 청나라가 풀지 않으려는 지리정보를 사신들이 몰래 사오는 경우도 있었고(수양제의 침공 명분이 무기기술자 스카웃이었다. 그런데 중국 지리정보는 더 위험한, 그야말로 도전하는 자세로 읽어달라는 짓이기도 했다) 나중에 인심 써서 그 걸 제공하니 처음 받는 척하고 표정관리 하기도 했다.


어떤 조선 군사사 전공자들은 조선은 군대가 없었다고 단언하기도 한다. 물론 없었던 것도 아니고 함경도엔 기병전력을, 삼남에는 수군을 양성하기도 했지만 앞선 한반도의 국가들에 비해 전체적으로 군대에 들어가는 비용이 유의미하게 커본 적은 없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평화를 무력에 의존하지 않고  외교에 의존한 것이 조선의 특징이다.


전쟁으로 쾅하고, 휙~해서 백만대군 쓸어버리는 것이 멋지기는 하지. 암암.. 그런데 누군가 23세기의 후손들을 위해, 우리도 북한과 전쟁하고, 중국과 전쟁해보자면, 기왕 싸우는 김에 로씨야와 미리견과도 한판 붙어보자고 하면 박수 치실래염? 감히 코로나 바이러스를 뿌려? 우한에 현무3 날리고, 감히 방사능을 퍼트리고 무역전쟁을 걸어? 후쿠시마와 시마네현과 도쿄에 수백발 날리고, 방위비 분담갖고 괴롭히니 진주만과 샌디에고(각각 태평양지역의 중요 미해군 거점)에 폭격하자고 해봐라. 후손들이 역사책 보기 좋게 민족자주 가자~!!!



전쟁이 게임처럼 힙찔이 오락인 줄 아나? 20세기 와서 총력전 어쩌구가 처음 존재한 것처럼 말하지만 국지적 충돌을 제외하고 총력전이지 않은 전쟁은 없다. 병사들이 전방에서 쓰러질 때 후방도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피눈물을 흘려야 한다. 남이 걸어온 전쟁이야 어쩔 수 없다만 쳐도, 조선은 전쟁을 하는 것보다 외교로 대외갈등을 해결하려고 했고, 사람들의 오해와 달리 다른 나라에 영혼을 팔지도 않았다. 다른 나라 외교관이 김치 좋아요~ 하면 우리가 그를 포섭한 건가?


과거에 대해선 그렇게 야/멸/찬 평가를 던지면서, 자신은 마치 거기 사람인양 감정이입해서 이야기하는 사람도 종종 본다. 대체 조선시대 사람들보다 나은 게 뭔지 모르겠다. 바다 건너 국가들이야 가장 중요한 건 우리에게 이득이 되느냐다. 어느 정도 국가간의 우정도 필요하고 이어져온 역사도 중요하다만 그것을 뛰어넘는 외교는 존재할 수 없다. 후방에서 감상에 젖는 것과 달리 전방에선 피가 마른다.


자주와 사대의 경계는 어디인가?

우리는 조선시대 사람들을 욕할 자격이나 있는가?

아니 그 시대와 지금의 전제조건이 다른 건 알기나 하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