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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9 21:40

아주 간만에 그래24의 신세를 집니다. 꾸벅..


그러고보니 고구려 6세기사만큼이나 외롭고도 서글픈 것이 부여사였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개설서 쓰듯이 부여를 언급하거나 아주 가끔은 아~주 가~아~끄음~ 짧은 논문이 나왔지만 이것이 부여다! 이런 책은 안나왔습니다.


이유야 당연히 제한된 문헌사료를 가진데다 부여의 무대에 오랜 기간 갈 수 없어서였지요. 그나마 길이 열리게 된 후로도 가는 것이 쉽진 않은지라 고구려, 그 다음은 독립운동에 관심이란 이름의 자원이 몰렸습니다. 그나마 새로운 자료를 토대로 고고학에서 관심을 가져준 게 좀 고마울 지경이죠. 그야말로 올림픽에도 못나가는 초비인기 종목이랄까.


기준 삼을만한 개설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대한민국에서 고구려사 최초의 본격적 개설이 국편의 한국사(신판)였듯이 부여사도 국편의 한국사의 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물론 더 올라가면 한길사판 한국사에서도 부여가 좀 다뤄지긴 했네요) 그러나 그것도 벌써 10여 년 전입니다.


한국사에서 부여를 담당하신 송호정 선생님이 부여사에 대한 책을 내놓았습니다. 물론 아는 분은 아시다시피 이 분의 전공은 고조선이지요. 이것은 2015년 현재에도 부여사 연구의 지분은 매우 적다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이 책이 나와준 것은 매우 고마운 일입니다. 완보동물처럼 매우 느린 걸음이지만 이 책을 읽고 누군가 단 한 사람이라도 내가 부여사를 공부하겠다는 마음을 먹는다면 그것만으로 이 책의 임무-사학사에서의 소명-를 완성하는 것이겠죠.



간만에 추억의 그림을 올려봅니다. 뭐, 아무도 안사줄 게 뻔하지만요. 훌쩍.


가넷 | 2015.10.22 21: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나저나, 요즘에는 다 중국식 발음으로 지명을 서술하니 헷갈리더라구요. 고구려 초기 정치사 연구도 마찬가지구요;;;
Favicon of http://rgm-79.tistory.com BlogIcon 제203 마도MS대대 짐순 폰 데그레챠프, RGM-79 | 2015.10.23 13: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가급적이면 원어의 발음을 따라가 주는 것이 옳습니다. 통용되는 이름이 좀 악의나 정치적 의도를 담은 것이 많아서요. 이를테면 몽고나 연연이란 호칭은 극단적 비칭이니 원어 발음대로 몽골, 그나마 객관적 호칭인 유연(이미 사라졌기에 원어발음이 뭔지도 모르니)으로 부르는 게 맞죠. 현재 인명이나 지명 등은 그리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자문화권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신해혁명 이전의 경우엔 우리식 한자어로 부르는 게 옳다고 보고요. 갠적으로 과하게 현지어 남용하는 사람 보면 나 아이템 많다고 자랑하는 초딩 보는 기분입니다.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 2015.10.28 13:3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부여사라... 부여가 단독으로 역사책 서술된 책을 보는 것도 흔한 일이 아니죠. 우리는 고구려가 우리 역사라는 걸 강조하기 위해 애쓰면서 정작 부여는 그런 나라가 있긴 했지... 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점이 못내 아쉽더라고요. 그런 면에서 저 책 읽으시고 느낀 점 써주시길^^
Favicon of http://rgm-79.tistory.com BlogIcon 제203 마도MS대대 짐순 폰 데그레챠프, RGM-79 | 2015.10.28 14:22 신고 | PERMALINK | EDIT/DEL
고구려사도 나온 게 국편 한국사가 처음인걸요. 그러니 부여는 초마이너한 분야죠. 저거 쓰신 분도 원래는 고조선사니...

일단은 구매부터 해야죠. 그나저나 도서관에서 빌린 책도 한달 대여기간이 끝나는 동안 펼쳐보지도 못한 상태라 사도 언제 읽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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