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RE : 제로에서 시작하는 한국 고대사에 대한 간략한 개설.. 본문

공지사항

RE : 제로에서 시작하는 한국 고대사에 대한 간략한 개설..

짐순 폰 데그레챠프 2017. 4. 4. 23:11

2014년에 고대사 개설을 올린 이후로 시간이 지났습니다. 한글화일로만 만들던 것을 이번엔 인디자인으로 만들었습니다. 한글에서 궁국의 도를 깨달았으니(개뿔!) 이젠 다른 도를 얻어야겠다는, 그러니까 머리에 120mm 자쿠 머신건 쳐맞은 객기가 만들어낸 것입니다.


"인정할 수 밖에 없군. 내 어림으로 인한 과오라는 것을"


저번엔 관악과 신촌이 어지러이 섞였다고 했지만 지금 돌아보니 봉의산과 소양강의 콜라보에 불과하군요. 뭐, 대단한 걸 기대하셨을리는 없지만, 그럴꺼면 ISBN코드를 받았겠지.


아래는 지난 버전의 머리말을 살짝 고쳐 수록해봅니다. 졸립고 방전이라 더는 길게 못쓰겠네.


17. 04. 15 수정본으로 교체

17. 04. 25 수정본으로 교체

17. 05. 13 수정본으로 교체

17. 06. 27 수정본으로 교체

18. 09. 08 수정본으로 교체


1. 

이 자료는 짐순이가 만드는 한국사 교재의 일부, 고대사 부분만 편집한 것입니다. 만약 어디선가 오프라인에서 이 교재의 일부를 보셨다면, 그건 짐순이의 배포본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보신 분들이 여기와서 아는 체 하는 거 지양해주세요. 연방의 모빌슈츠는 음지에서 양지를 지양하지 않습니다.


2. 

이 자료는 이 블로그(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에 올라오는 글에 대한 사전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되고 배포되는 것입니다. 항간에 많이 배포되는 여타 한국사 요점정리 자료처럼 생각하고 이 화일로 시험공부에 임할 경우에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 어떤 것은 강의를 염두에 두고 매우 간략하게 직접 이게 무슨 이야기인지 듣지 못하면 뭔가 싶은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은 늘상 다루는 이야기라 여기서는‘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라는 현자의 말씀을 떠올려주시고 그동안 올린 글을 뒤져 주세요.


3. 

일부 설명은 교과서적인 해석과 상충되는 것도 있고, 또 아직 공부가 미숙하여 틀린 것도 수시로 찾아지고, 또 수정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그 걸 또 공개하겠지요.(물론, 그때 이미 여러 개의 상위 버전이 만들어지겠지만.. :-p)


4. 

이 자료를 다운받아 보시는 것에는 제한이 없고, 또 제대로 된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마치 자기가 만들어놓은 것처럼 꾸며서 팔아먹는 것까지 봐줄 만큼 착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세심하게 정리된 것이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닙니다. 사학과 학생들이 보는 한국사 개설서나, 요점이 잘 정리된 한국사능력시험 1급 교재를 보는 걸 권합니다.(더 좋은 걸 냅두고 이걸 쓰냐???)


5. 

아무래도 정치사에 몰입된 짐순이라 문화사 얘긴 안넣었습니다. 정치사 중심의 자료입니다. 언젠가는 문화사도 넣기 위한 준비도 하고 있지만 일단은 올해안에 현대사까지 만드는 것도 버겁습니다.


6.

티스토리의 정책상 10메가 이상은 올라가지 않아 분할압축한 화일을 올립니다. 세 개 다 받으신 후 "한국사강의요강 005.zip"만 압축 푸시면 자동적으로 다 풀립니다.


7. 

PC에서 보실 경우 두쪽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도비리더의 경우 보기-페이지 표시-'연속 두 페이지'와 '양면 위에 표지 페이지 표시'를 선택하면 원래 편집의도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8. 

비문이라거나 잘못된 표기가 눈에 띄면 방명록이나 아무 글 댓글로 지적해주세요. 빔샤벨과 빔스프레이건, 하이퍼 바주카를 들고 있지만 쏘지 않습니다. 연방의 양산형 모빌슈츠는 물지도 않아요!





한국사강의요강 005-3.z01

한국사강의요강 005-3.z02

한국사강의요강 005-3.z03

한국사강의요강 005-3.z04

한국사강의요강 005-3.zip